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STP 전략 중 시장 세분화에 대해 한 번 보겠습니다.
우선 'STP'란 - Segmentation 시장 세분화, Targeting표적 시장 선정,Positioning 포지셔닝의 첫자를 딴 것으로, 시장을 나누고 표적시장을 선정하여 소비자에게 제품을 어필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 시장 세분화란?
- 시장을 공통적인 수요와 구매행동을 가진 그룹으로 나누어 그 그룹의 욕구와 필요에 맞추어 마케팅을 전개하는 것을 말한다.
세분화의 결과는 상호 간에는 이질성이 극대화되어야 하고, 세분시장 내에 세는 동질성이 극대화되어야 바람직하다.
▶ 시장 세분화의 필요성
* 개인의 마케팅 - 구매자가 개개인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마케팅이다. / 대량생산 불가 ex) 맞춤구두,
* 대량의 마케팅 - 단일 제품 개발 후 다수의 고객들의 공통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마케팅 / 한 번에 다수의 고객들을 잃을 수 있다.
-----------> 이러한 이유로 세분 시장 중 1개 혹은 다수의 시장 대상으로 적절한 마케팅이 필요하다.
▶ 시장세분화의 목적
* 새로운 시장 기회를 찾아낼 수 있다.
* 차별적 제품의 개발을 통해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다.
* 자가 상표들 간의 불필요한 경쟁 방지 가능
▶ 효과적인 시장 세분화의 조건
* 측정 가능성 - 각 세분시장의 규모와 구매력과 같은 세분시장의 틀은 구체적으로 측정 가능한 것이여야 한다
* 규모 - 각 세분시장은 기업이 개별적인 마케팅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규모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 접근 가능성 - 소비자에게 접근할 기회가 없다면 세분 시장으로서의 가치를 상실하게 된다.
* 차별적 반응 - 각 세분시장은 마케팅 믹스에 대해 서로 다른 반응을 보여야 한다.
▶ 시장 세분화의 절차
세분시장 수준 결정 | 시장 세분화 기준변수 설정 | 각 세분 시장 평가 |
( 어느 집단으로 나눌 것인가?) | (제품 시장 세분화) | (세분시장 잠재력 비교/평가) |
▶ 세분 시장 기순 변수의 선정 방법
개인 | 제품 관련 |
특정 제품과 무관 | 어떤 제품과 관련된 개인 소비자의 특성 |
지리적 변수 - 거주 지역 중심 세분화 (아파트/주택, 평수...) | 추구하는 편익 -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그 제품이 편익을 제공해주기 때문 |
인구 통계적 - 연령,성별,직업,학력,소득,혼인상태에 따른 세분화 | 특정제품 소비, 사용량 - 대량,보통,소량소비와 같은 소비나 사용량에 따라 세분 |
사회계층 - 상류층/중류층/하류층 | 시장과 상황 - 소비자가 추구하는 편익은 소비, 시장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라이프 스타일 -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 ( 독신, 딩크족,주5일제) | 상표 충성도 - 동일상표를 반복구매하는 소비자. 차별적인 마케팅 전략이 요구된다. |
개성 - 사람들은 자신의 개성에 부합하는 상표이미지를 가진 브랜드 선호 |
오늘은 STP 전략 중 시장 세분화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STP 전략 중 표적시장 선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P 전략 - Positioning 포지셔닝 (0) | 2021.01.30 |
---|---|
STP 전략 - Targeting 표적시장선정 (0) | 2021.01.29 |
데이터 마이닝 (Data mining) (0) | 2021.01.24 |
모바일 광고 장단점과 특성 (0) | 2021.01.19 |
SEO 상위 노출을 위한 8가지 방법 (0) | 2021.01.18 |
- Total
- Today
- Yesterday
- 영어
- 7P전략
- 빅데이터란?
- 4P믹스
- 빅데이터구분
- 환전앱
- 마케팅
- 반정형화데이터
- I will take a word for it
- 빅데이터
- 비정형데이터
- 열받넨영어로
- 믿을게
- english
- 링깃
- 마케팅전략
- 영어한문장
- 영어 한 문장
- That burns me up!
- 말레이시아
- 머니매치
- 디지털마케팅
- 열받네
- 원화
- burnup
- 영어문장
- 정형화데이터
- 빅데이터등장배경
- 송금앱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