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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STP 전략 -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가라긱기 2021. 1. 28. 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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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STP 전략 중 시장 세분화에 대해 한 번 보겠습니다.

 

우선 'STP'란 - Segmentation 시장 세분화, Targeting표적 시장 선정,Positioning 포지셔닝의 첫자를 딴 것으로, 시장을 나누고 표적시장을 선정하여 소비자에게 제품을 어필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시장 세분화란?

- 시장을 공통적인 수요와 구매행동을 가진 그룹으로 나누어 그 그룹의 욕구와 필요에 맞추어 마케팅을 전개하는 것을 말한다. 

세분화의 결과는 상호 간에는 이질성이 극대화되어야 하고, 세분시장 내에 세는 동질성이 극대화되어야 바람직하다.

 

 

시장 세분화의 필요성

* 개인의 마케팅 - 구매자가 개개인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마케팅이다. / 대량생산 불가 ex) 맞춤구두, 

* 대량의 마케팅 - 단일 제품 개발 후 다수의 고객들의 공통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마케팅 / 한 번에 다수의 고객들을 잃을 수 있다.

-----------> 이러한 이유로 세분 시장 중 1개 혹은 다수의 시장 대상으로 적절한 마케팅이 필요하다.

 

 

시장세분화의 목적

* 새로운 시장 기회를 찾아낼 수 있다.

* 차별적 제품의 개발을 통해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다.

* 자가 상표들 간의 불필요한 경쟁 방지 가능

 

효과적인 시장 세분화의 조건

* 측정 가능성 - 각 세분시장의 규모와 구매력과 같은 세분시장의 틀은 구체적으로 측정 가능한 것이여야 한다

* 규모 - 각 세분시장은 기업이 개별적인 마케팅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규모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 접근 가능성 - 소비자에게 접근할 기회가 없다면 세분 시장으로서의 가치를 상실하게 된다.

* 차별적 반응 - 각 세분시장은 마케팅 믹스에 대해 서로 다른 반응을 보여야 한다.

 

 

시장 세분화의 절차

세분시장 수준 결정  시장 세분화 기준변수 설정 각 세분 시장 평가
( 어느 집단으로 나눌 것인가?) (제품 시장 세분화) (세분시장 잠재력 비교/평가)

 

 

▶ 세분 시장 기순 변수의 선정 방법

개인 제품 관련
특정 제품과 무관 어떤 제품과 관련된 개인 소비자의 특성
지리적 변수 - 거주 지역 중심 세분화 (아파트/주택, 평수...) 추구하는 편익
-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그 제품이 편익을 제공해주기 때문
인구 통계적 - 연령,성별,직업,학력,소득,혼인상태에 따른 세분화 특정제품 소비, 사용량
- 대량,보통,소량소비와 같은 소비나 사용량에 따라 세분
사회계층 - 상류층/중류층/하류층 시장과 상황
- 소비자가 추구하는 편익은 소비, 시장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라이프 스타일 -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 ( 독신, 딩크족,주5일제) 상표 충성도
- 동일상표를 반복구매하는 소비자. 차별적인 마케팅 전략이 요구된다. 
개성
- 사람들은 자신의 개성에 부합하는 상표이미지를 가진 브랜드 선호
 

 

 

오늘은 STP 전략 중 시장 세분화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STP 전략 중 표적시장 선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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