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케팅

STP 전략 - Targeting 표적시장선정

가라긱기 2021. 1. 29. 13:5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번 시간에 이어서 STP 전략 중 Targeting 표적 시장 선정에 대해 한 번 보겠습니다.

 

우선 'STP'란 -Segmentation 시장 세분화, Targeting 표적 시장 선정,Positioning 포지셔닝의 첫자를 딴 것으로, 시장을 나누고 표적시장을 선정하여 소비자에게 제품을 어필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이라고 저번 시간에 알려드렸는데요.

 

 

그럼 Targeting 표적 시장 선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표적 시장 선정이란?

   시장 세분화를 통해 나뉜 시장 또는 그룹 중 어떤 곳에 집중할 것인가를 선택하는 과정이다.

 

 

▶ 표적 시장 선정 시 고려사항

세분시장의 크기와 예상 매출액 충분히 큰 시장 규모와 예상 매출액을 기대 할 수 있어야한다.
기업의 재원 제품개발,유통망개척,생산설비투자 등을 위한 재원이 충분한지 검토해야한다.
기존사업과의 연관성 추가적인 투자를 줄이고 이를 통해 원가절감을 할 수 있는지 검토해야한다.
경쟁자 세분시장 경쟁에 대응할 수 았는 신제품을 출시해야함
제품 수명주기 초기단계 - 하나의 제품으로 시장 진입가능
성숙기단계 - 세분 시장별 차별화된 제품을 제공해야함

 

▶ 표적 시장 선정 전략

전략 설명 장점 단점
비차별화 전략 전체시장 공략(매스마케팅)
전체 시장의 단일 마케팅
비용이 적게 든다. 최대 세분시장 밖의 고객들은 무관심 속에 방치 된다.
차별화 전략 복수의 세분 시장 선택 세분시장별 매출 극대화.  비용이 많이 든다.
집중화 전략 소수의 세분 시장에 전념
(규모가 작은 기업이 보툥 취하는 전략)
제한시장에 경쟁 우위 확보 ---> 매출 증대.

대기업, 경쟁업체가 진출할 경우 대처가 어렵고, 고객을 잃을 가능성이 크다.

 

 

오늘은 간단하게 STP 전략 중 Targeting 표적 시장 선정에 대해 공부해봤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STP 전략 중 Positioning 포지셔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