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케팅

마케팅 믹스 4P전략

가라긱기 2020. 11. 15. 17:56
728x90
반응형

오늘은 마케팅 믹스 4P에 대해서 한 번 보겠습니다.

 

마케팅 믹스란?

- 마케터가 표적시장에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통제 가능한 마케팅 수단들의 집단으로, 미국 미시간 주립 대학의 교수인 제롬 맥카시 교수가 1960년 처음 소개하였다. 

 

마케팅 믹스를 사용하는 이유?

마케팅 믹스를 효과적으로 구성하여 소비자들의 니즈를 만족시키며, 기업의 이익과 매출을 증대시킬 뿐 아니라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 등 쉽게 말하자면 기대하는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믹스는 크게 4가지로 구분되어 있으며, 네 가지 모두 알파벳 P로 시작해서 4P라고 부릅니다.

 

 

그렇다면 4P란?

4P = Product + Price  + Place + Promotion

          (제품)   + (가격) + (유통) +   (촉진)

 

1) Product (제품) - 고객들에게 실제 판매되는 제품으로,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것 이외에 고객들의 욕구를 만족시켜주는 것을 말한다. 

 

2) Price (가격) -  고객이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해 지불해야하는 가격을 의미한다.

 

3) Place (유통) - 공간적, 시간적 괴리를 해소하고, 마케터와 소비자 사이에서 교환 거래를 연결해 줄 수 있는 다리를 의미한다. 

 

4) Promotion (촉진) - 기업이 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하여 사용하는 광고, 인적판매, 판매촉진, PR, 직접 마케팅 등의 수단으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전반을 의미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변화하는 시대에 따라 4P에 세 가지가 더해져 7P 전략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5) People (사람) - 제품과 소비자의 인식에 영향을 주는 모든 사람. 기업과 이해관계가 맺어진 대상, 내부 임직원, 외부 고객 등 관련된 모든 사람들을 관리하는 의미 한다. 

 

6) Process (전달방식) - 제품 또는 서비스가 생산부터 소비자 전달까지 걸리는 모든 과정을 말한다. 

 

7) Physical Evidence (물리적 증거) - 인테리어. 제품들의 진열 방식, 상표, 포장, 디자인, 직원 등 서비스나 제품을 보이도록 하는 무형/유형의 요소를 일컫는 말이다. 

 

 

 

이처럼 마케팅 믹스는 마케팅 목표의 효과적인 달성을 위해 전체적으로 균형 있게, 전략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