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소비자 관여도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관여도란?
- 소비자의 구매행동에서 관찰되는 관심의 강도를 의미한다.
- 특정 제품에 관련된 개인적 중요성이나 관심도의 수준을 의미한다.
≫ 관여도 종류
관여도 | ||
제품 | 소비자 | 상황 |
제품 고관여 - 개인적인 관심 ↑ ex) 전자제품, 자동차
제품 저관여 - 개인 관련성 ↓, 제품 차이 ↓ ex) 스낵, 화장지,라면
소비자 고관여 - 브랜드 사이 차이에 매우 관심 ↑
소비자 저관여 - 수동적 탐색, 관심도 ↓
상황 - 관여도 수준은 구매 상황과 학습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ex) 대도시/지방
≫ 관여도 수준에 따른 구매의사 결정 과정
고관여 - 욕구 인식 -> 정보탐색 -> 대안 평가 -> 구매 -> 구매 후 행동
저관여 - 욕구 인식 -> 정보탐색 -> 구매 -> 구매 후 행동
▒ 욕구 인식
내적 | 외적 |
- 심리적 욕구 - 배고픔/갈증 - 제품의 성능저하 --> 상황변화에 따른 문제인식 |
- 신제품 출시, 광고, 마케팅 자극 - 시회적 요인. 경제적 문화적 정치적 - 법률적, 기술적 환경 |
▒ 정보 탐색 - 정보 양은 관여도에 따라 다름
내적 탐색 | 외적 탐색 |
기억 속 정보 회상 | 의사 결정에 대한 관여도 수준이 ↑ |
▒ 대안 평가
*평가 기준 - 소비자가 생각하는 속성과 속성의 중요도
*보완적 평가 방식 - 강점과 약점 사이에 서로 상충되는 경우가 있음
*비 보완적 평가 방식 》 사전 편집식 - 가장 중요시 여기는 속성에서 최상으로 평가
》 연속 제거식 - 기준 점수를 미달하는 상품 제거
반응형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Promotion 판매촉진 (0) | 2021.02.05 |
---|---|
마케팅 - 신제품 개발전략, 제품수명주기 (0) | 2021.01.31 |
마케팅 - 브랜드 자산 / 브랜드 전략 (0) | 2021.01.31 |
빅데이터 - 데이터 시각화 (0) | 2021.01.31 |
STP 전략 - Positioning 포지셔닝 (0) | 2021.01.30 |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링크
TAG
- 빅데이터등장배경
- 빅데이터구분
- 머니매치
- 마케팅
- 송금앱
- That burns me up!
- 영어한문장
- 링깃
- I will take a word for it
- 영어 한 문장
- 마케팅전략
- 7P전략
- 정형화데이터
- 열받네
- 말레이시아
- 믿을게
- 디지털마케팅
- 영어
- 빅데이터란?
- 열받넨영어로
- 환전앱
- 영어문장
- 비정형데이터
- english
- 4P믹스
- burnup
- 빅데이터
- 원화
- 반정형화데이터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