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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STP 전략 - Positioning 포지셔닝

가라긱기 2021. 1. 30. 1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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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지막으로  STP 전략 중 Positioning 포지셔닝에 대해 한 번 보겠습니다.

 

우선 'STP'란 -Segmentation 시장 세분화, Targeting 표적 시장 선정, Positioning포지셔닝의 첫자를 딴 것으로, 시장을 나누고 표적시장을 선정하여 소비자에게 제품을 어필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이라고 저번 시간에도 알려드렸는데요.

 

그럼 Positioning 포지셔닝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포지셔닝이란?

- 자사의 제품이 경쟁 제품에 비해 어떤 차별점이 있는지. 고객의 욕구를 제대로 만족시켜주고 있는지 확신시키는 전략

- 소비자 욕구를 근거로 차별적인 제품을 개발하는 단계

- 차별화를 받아 들 일수 있게 고객 마음속에 위치하는 단계를 말함

유형 단계

가격 가격 차별화를 통한 전략    ex) 다이소, 저가 항공사, 이마트
제품 속성 제품이 가진 속성에 따른 전략   ex) 친환경 제품, 퓨리케어, 프리우스 (세계 최소 풀 하이브리드 자동차)
제품 사용자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에 따른 전략   ex) 쌍용 자동차 렉스턴 (상류층 이용), 말보로 담배
경쟁 제품 경쟁 제품에 비한 자사 제품의 차별점 제시    ex) 코카콜라 vs 스프라이트
재 포지셔닝 소비자의 기호 변화, 새로운 경쟁 상품 진입으로 인해 기존 포지셔닝의 효과가 떨어졌을 때. 혹은 기존의 포지셔닝이 기업이 원하는 방향이 아닌 경우, 재 포지셔닝을 통해 소비자에게 새롭게 다가갈 수 있음.

 

 

 

포지셔닝 절차   

  

 

오늘은 마지막으로  STP 전략 중 Positioning 포지셔닝에 대해 공부해봤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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