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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케팅 - 신제품 개발전략과 제품 수명주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신제품 개발 전략
- 새로운 제품군 -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제품
- 기존 제품의 혁신적 발전 - 기존의 제품을 기술 측면에서 발전
- 기존 제품의 응용 - 제품을 응용하여 신제품 출시
- 기존제품의 약간의 변화 - 기존 제품의 재질, 사양, 변화, 향상
- 타기업 성공제품 모방
≫ 신제품 개발 전략 유형
1. 선제전략
- 고객 니즈를 토대로 하는 전략
- R&D 전략 - 잠재적 니즈를 예측하고 통찰력으로 신제품을 개발하고 잠재적인 니즈를 불러일으키는 것.
2. 대응 전략
- 모방 전략 - 성공 제품과 유사품 출시
- 보다 나은 두 번째 전략 - 경쟁 신제품보다 우수한 제품 개발
- 방어 전략 - 경쟁 신제품이 출시되면 매출이 부진한 자사의 기존 제품을 보호하기 위한 것
≫ 제품 수명 주기
도입기 - 시장에 도입, 매출 성장률 ↓, 적자이거나 낮은 수익
성장기 - 수요가 확산되는 시기, 성장률. 이익 ↑
성숙기 - 신규 구매 ↓, 성장률 ↓, 높은 마케팅 비용으로 인한 이익 ↓
쇠퇴기 - 전체 매출과 이익이 완전히 ↓
≫ 제품 수명 주기 단계별 마케팅 전략
▒ 도입기 - 적극적으로 인지 시키고 촉진 활동을 전개하여 사용 구매 유도
- 유통 확보를 인해 중간 유통 업자들을 대상으로 인적 판매
- 편의품일 경우, 무료 샘플이나 쿠폰을 배포하여 사용 유도
- 전문품이나 선매품인 경우, 강력한 인적판매와 교육적 광고를 통해 구매 자극
▒ 성장기 - 상표 강화를 통해 시장점유율을 급속히 확대시키는 전략
- 상표 포지셔닝을 강화시켜 소비자 반복 구매 유도, 신규 고객 확보
- 장기적인 시장지위 확보 위해 유통망 확보하고 견고히 함
- 경쟁에 대응하여 시장점유율과 현재의 이익에서 목표 조정
▒ 성숙기 - 기존의 시장점 유울을 방어하면서 적절 이율을 계속 유지해야 함
- 시장 확대 전략 : 신규 사용자 / 새로운 제품 용도 개발 / 제품 사용 빈도 늘림
- 제품 수정 전략 : 기존 제품의 품질, 특성, 스타일 변화시켜 수요 증가
- 상표 재 포지셔닝 전략 : 새로운 세분시장 목표를 하여 포지셔닝 수정
▒ 쇠퇴기 - 가급적 속히 철수 ( 다른 기업에 매각, 청산)
- 마케팅 전략 ↓
- 재활성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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