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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Promotion 판매촉진"
안녕하세요 오늘은 Promotion 판매촉진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제가 올린 포스팅 중에 마케팅 믹스 4p전략이 있는데요. 여기서 간단히 촉진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혹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 확인해주세요.
https://gara-giggi.tistory.com/2
▒ 판매촉진이란?
기업이 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하여 사용하는 광고, 인적판매, 판매촉진, PR, 직접 마케팅 등의 수단으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전반을 의미
▒ 판매촉진의 목표
1. 특정 기업 제품에 대한 수요곡선의 형태와 위치를 변화시키는 것: 판매랑 증가 위해서
2. 특정 제품의 가격 변화에 다른 수요의 반응을 나타내 주는 수요 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
▒ 판매촉진의 기본 방향
- 푸시 전략: 제조업자가 판매촉진이나 인적판매 등을 이용하여 중간상으로 하여금 제품을 구비하고, 고객에게 적극적으로 판매 유도.
브랜드 충성도가 낮고, 제품의 선택이 구매 현장에서 결정되는 경우 사용.
- 풀 전략 : 제조업자가 광고나 고객 판촉 등을 사용하여 최종 소비자에게 브랜드나 제품을 알려 스스로 적극적으로 구매하도록 유도. 제품이 고관여 제품이고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경우에 적합.
▒ 판매촉진의 수단
1) 광고 - 제조업자에게는 제품 판매 수단으로, 고객에게는 정보 원천으로서 중요한 역할
2) PR -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에 대해서 호의적인 태도나 의견을 조성하기 위해서 언론을 통해 기업 홍보 ( 홍보기사/사보 발간 )
3) 인적판매 - 기업의 판매사원이 잠재고객에게 직접 제품을 소개하는 방식. 고객과의 직접 접촉을 통해 즉시 피드백하여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가능.
4) 판매촉진 - 광고/PR/인적판매 이외의 모든 촉진 활동
소비자 판촉 | 유통업자 판촉 |
견본품 / 가격할인 / 제품사용 / 마일리지서비스 / 경품 사은품 / 프리미엄 / 리베이트 |
수량할인 / 현금할인 / 촉진공제 / 경품 |
▒ 효과적인 판매촉직
- 시장 상황과 동향을 위해 시장조사를 확실히 하여, 목표고객과 이벤트 스타일, 비용 등을 체계적으로 계획할 수 있어야 한다.
-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판매, 홍보, 광고 등 4P 믹스를 잘 활용해야 한다.
- 제품의 경쟁력/시장 상황 등을 고려해야 한다.
-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속하여 하나의 목표와 콘셉트로 꾸준하게, 적극적으로, 적절한 시기에 이루어져야 한다.
이번에는 Promotion 판매촉진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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